붉은 달 푸른 해 7회,8회 '미라 여인의 비밀' 줄거리 & 복선정리 (스압주의)

-이 글에 사용된 모든 사진의 저작권은 MBC 붉은 달 푸른 해(2018)에 있습니다-

 

오랫동안 쓰던 스킨을 새로 바꿨다. 원래 fastboot이라는 무료스킨을 쓰고 있었는데 이번에 JB 팩토리의 유료스킨을 구매했다. 정가는 4만원인데 며칠전 블랙 프라이데이 행사로 3만원에 구매. 스킨에 돈 쓰는 게 처음이라 뭔가 가격이 크게 느껴지기도 하는데, 그래도 꾸준히 업데이트를 해주시니 그리 큰 돈은 아닌 것 같다. 아직 완전히 정돈 된 건 아니지만 포스팅하면서 조금씩 관리해야겠다.

 

 

 

 

 

 

누구보다 세세하고 누구보다 예리한 L양의 리뷰. 붉은 달 푸른 해 7회, 8회 미라 여인의 비밀 줄거리 및 복선정리 시작!

 

 

 

 

 

 

CCTV에서 안석원이 번개탄을 사는 장면을 찾은 전수영과 강지헌. 처음에는 이 부분을 보고 안석원이 자살한 건 맞구나, 뭔가 협박 당해서 자살을 하게 된건가 싶었다. 근데 CCTV 영상을 다시 보니 얼굴 턱선이나 체구가 안석원이 아니라 김동숙 같다. 안석원은 자살이 아니라 타살이다. 100%

 

 

 

 

 

 

전수영과 강지헌은 한울센터에서 시신이 발견되었다는 소식을 듣고 출동한다. 어둡고 서늘한 환경때문에 썩지 않고 미라화가 된 시신. 이 시신은 26세 이혜선으로 추정 중.

 

 

 

 

 

 

두 형사는 최초 목격자인 차우경을 찾아가 창고에 올라간 이유에 대해 묻지만, 차우경은 죽음의 현장에서 시가 발견되었다는 사실에만 집중한다.

 

 

 

 

 

 

강지헌은 안석원이 번개탄 사는 모습이 발견되었기 때문에 자살이며, 박지혜사건도 깨끗하게 종결되었으므로 죽음의 현장에서 시가 나온 건 우연이라고 한다.

 

 

 

 

 

 

시체를 마주쳐서 놀란 차우경을 대신해 운전을 해주는 강지헌. 차우경은 김민석과 이혼한 것을 알리고, 차에서 발견한 강지헌의 물건을 돌려준다.

 

 

 

 

 

 

전수영은 한울센터의 CCTV영상을 복사한다. 이때 이은호가 한울 센터 야간순찰을 도는 조건으로 센터에서 숙식을 해결한다는 게 나온다. 아이들과 놀아줘서 그런가 그의 거처엔 장난감들이 굉장히 많다. 전수영은 이은호를 통해 변사자가 나온 창고가 직원들도 잘 모르는 곳이라는 걸 듣는다.

 

 

 

 

 

 

형사들은 CCTV 보관기간 이틀을 남기고 영상에 찍힌 이혜선을 찾는다. 벽에 써있던 글은 언제 쓰였는지 알 수 조차 없고, 이혜선 역시 전남편 외에 아무 기록을 찾을 수가 없다.

 

 

 

 

 

 

강지헌과 전수영은 이혜선과 약 1년 전쯤 이혼한 전남편을 찾아가 시신의 신원확인을 부탁한다. 이혜선의 전남편은 개장수 일을 하고 있다. 요즘 왜 이리 붉은달푸른해 개장수라는 키워드로 유입이 되나 했더니 이 사람때문이었다.

 

 

 

 

 

 

은서는 김민석을 따라 할아버지네 가는 중. 김민석이 죽은 아이에 대해 묻자 차우경은 이제 약도 먹고, 병원도 다니고, 환영도 보지 않는다고 거짓말을 한다.

 

 

 

 

 

 

그 뒤 차세경의 병원으로 간 차우경. 김민석과 은서 데리고 저녁먹으러 오라는 허진옥의 말에 차우경은 두 사람은 김민석 아버지 생신이라 시댁에 갔으며, 자신은 김민석과 헤어졌다고 얘기한다. 그런데 오히려 김민석을 두둔하는 허진옥.

"김서방 다른 여자 생겼구나? 내 그럴 줄 알았다. 네가 김서방을 좀 힘들게 했니? 여편네가 정신줄 놓고 있는데 도망 안 갈 남자 어디있어? 김서방정도면 젊고 예쁜 애들이 줄을 설텐데."

"그래서 김서방이 잘했다는 거야?"

"누가 잘했대? 김서방 마음도 이해 간다는 거지."

"내 마음은? 나는?"

"진작에 네가 잘했으면 이런 일도 없었을 거 아니니."

"가정파탄 낸 사람은 은서아빠야. 잘못한 사람은 남편이라고! 엄만 왜 항상 나만 비난해? 왜 다 내 잘못인데? 아빠 돌아가신 것도 내 탓이고, 세경이 이렇게 된 것도 내 탓이고, 남편이 처자식 버리고 떠난 것도 내 탓이고!"

 

 

 

 

 

 

그러자 허진옥은 아픈 동생 앞에서 어디서 박박 소리를 지르냐며 차우경의 뺨을 때린다. 그 후 두 손을 싹싹 빌며 잘못했다는 말을 반복하는 차우경. 모두 이 부분에서 이상함을 느꼈을 것이다. 때릴 일도 아니었는데 차우경을 때리는 허진옥이나, 그에 대한 차우경의 반응이나. 차우경이 어린시절 허진옥에게 학대를 당하지 않았나 싶다. 이로써 3-4회에 나왔던 가족사진에서 왼쪽이 차우경, 오른쪽이 차세경이라는 걸 알 수 있다.

 

 

 

 

 

 

죽은 변사자는 이혜선이 맞았다. 두 형사는 전남편에게 이혜선에 대해 묻는다. 이혜선은 고아라 가족도 없고, 친구도 없고, 말도 없었다고 한다. 다른 지병은 없고 천식을 앓고 있었고, 전남편은 그녀와 사는 게 재미가 없어서 이혼했다고 얘기한다.

 

 

 

 

 

 

센터 앞에서 시완이를 만난 차우경은 시완이에게 뜻밖의 이야기를 듣는다.

"시체 나왔다면서요?"

"어?"

"저기 살던 여자애가 죽은 거 맞죠?"

"여자애?"

"맨날 그림만 그리던 여자애였어요. 여섯 살쯤? 머리는 단발에다가 눈이 동그랬어요. 상담하러 왔냐고 하니까 건물에서 산다고 했어요."

"그게 언젠데?"

"예전에 상담 다닐 때요."

차우경은 시완이의 말을 듣고, 자신이 평소에 보던 환영이 그 여자애라고 생각한다. 그나저나 죽은 이혜선에게 딸이 있었던 모양이다.

 

 

 

 

 

 

두 형사는 김동숙을 불러 슈퍼 CCTV영상을 보여주고 안석원이 자살로 추정된다고 얘기한다. 안석원의 시신을 김동숙에게 인도하려는데, 그녀는 장례에 치를 돈이 없어서 시신을 찾아가지 않겠다고 한다. 사실 돈은 있는데 안석원한테 돈 쓰는 게 싫었던 거겠지. 결국 안석원은 무연고 처리가 되게 생겼다.

 

 

 

 

 

 

시완이에게 여자아이 얘기를 들은 차우경은 강지헌에게 죽은 변사자한테 딸이 있냐고 묻는다. 없다고 답하는 강지헌. 실제로 기록에는 아무도 없었으니까.

 

 

 

 

 

 

차우경은 혼자 창고로 가서 아이의 흔적을 찾는다. 그 때 김동숙이 전화해 "우리 소라아빠 자살이래요 자살. 진짜 다행이다 그죠? 선생님 말이 맞았어요. 애 아빠 죽고 나니까 진짜 너무 좋은 거 있죠? 고마워요 선생님. 이게 다 선생님 덕분이에요."라는 의미심장한 말을 한다. 안석원 죽은 게 왜 차우경 덕이라고 하는 거지?

 

 

 

 

 

 

차우경은 애들 사이에서 유행하고 있는 검은별마왕 팔찌를 창고에서 발견했다며 이게 아이가 있는 증거라고 한다. 그러나 강지헌은 그 창고에서 발견된 생활쓰레기 중 아이 물품은 없었고, 죽은 이혜선과 그녀의 남편 고성환의 기록에도 아이는 없다고 한다. 차우경은 아이를 낳고 출생신고를 안했을 수도 있다고 하며 아이의 존재를 주장하지만 강지헌은 그런 그녀가 성가시게 느껴진다.

"죽음과 시 말고 공통점이 하나 더 있는 거 알아요? 아이에요. 학대나 방임된 아이들. 시가 있는 죽음엔 항상 아이가 있어요. 이번에도 마찬가지구요."

 

 

 

 

 

 

차우경이 돌아간 뒤 강지헌은 전수영에게 차우경이 교통사고로 아이를 죽이게 된 것과 그 충격으로 사산한 것을 듣게된다. 강지헌은 자기 자리에서 이혜선과 고성환의 자료가 없어진 걸 알게 된다. 그 자료는 차우경이 몰래 가져갔다.

 

 

 

 

 

 

이혜선의 부검 결과 사망시기는 알 수 없고, 사망 당시 발견된 대로 앉은 자세로 있었다고 한다. 강지헌은 혹시나 그녀의 출산을 물어보는데 부검의는 몇 년 전에 출산한 흔적이 있다고 답한다.

 

 

 

 

 

 

고성환의 집에 찾아간 차우경은 집에 아무도 없자 집 주변을 둘러본다. 창문 틈을 막고 있던 아이 옷을 발견한 차우경. 그때 집으로 돌아온 고성환.

 

 

 

 

 

 

차우경은 20대 여성 노숙자가 증가하는 사회현상을 연구하는데 죽은 이혜선이 특이한 케이스라 찾아왔다며 거짓말을 한다.

"한 십년 전 쯤에 내가 수원에서 고물상을 할 때였는데 그 때 걔를 처음 봤어요. 완전히 생 그지새끼였는데. 뭐 어린 게 안됐다 싶어서 일감을 줬고, 자주 얼굴 맞대다 보니까 뭐 정도 들고. 뭐 그러다가 살림도 차리게 된건데?"

"어 그럼 당시 이혜선씨는 미성년자였겠네요?"

"아이 무슨 왜 그래. 그냥 키우면서 데리고 산거지. 혜선이는 어린 거 빼고는 걔가 내세울 게 아무것도 없었던 앤데? 그쪽처럼 그렇게 미인도 아니고, 걔는 몸매도 진짜 꽝이었고, 머리도 드럽게 나쁘고 아주 느려터져갖고. 아니 진짜로 솔직히 진짜로 솔직하게 말해서 요즘은 어린 애들은 별로던데? 그쪽처럼 이렇게 농염하고 이런 여자들이 진짜 좋던데? 확 땡기는데. 아니 잠깐만 뭐가 묻었는데?"

이혜선이 93년생이었으니 10년 전이면 16살인데, 그런 미성년자를 데려다가 살림을 차리다니. 아우 보는 내내 고성환의 그 말투와 성희롱이 너무 재수없었다. 진짜 연기 재수없게 잘 하신 듯ㅋㅋㅋㅋ

 

 

 

 

 

고성환은 이혜선과 만 7년 정도 같이 살림을 차렸는데 이혜선이 집을 나가고 싶어해서 이혼하게 되었다고 얘기한다. 아이에 대해 묻자 고성환은 아이가 성가시고 싫어서 원하지도 않았고, 생기지도 않았다고 한다. 아이 낙서가 있는 탁자는 중고물품으로 주워온 것이라고.

 

 

 

 

 

 

개를 사려는 손님들이 와서 고성환이 자리를 비운 사이 차우경은 몰래 그의 집안을 살펴본다. 창고 구석에서 크레파스와 낙서, 임신출산 관련 책을 발견한 차우경.

 

 

 

 

 

 

그런데 그 현장을 고성환에게 딱 걸려 도망을 쳐보지만, 패대기쳐지며 붙잡힌다. 경찰에게 실려가는 차우경과 이를 바라보는 강지헌.

 

 

 

 

 

 

강지헌도 고성환에게 아이에 대해 물어보려 찾아왔지만 고성환은 모른다고 얘기한다. 고성환은 차우경이 이혜선이 노숙하다 죽은 것을 어떻게 아냐며, 강지헌과 짠 게 아니냐고 묻는다. 결국 강지헌은 개인정보유출로 고소당하게 생겼고, 경찰에 잡혀간 차우경은 주거침입죄로 혐의를 받는다.

 

 

 

 

 

 

강지헌은 차우경에게 몇 년간 발걸음 하지 않은 창고에는 왜 갔으며, 이혜선한테 딸이 있다는 확신은 왜 했고, 실체도 없는 아이를 왜 이렇게까지 찾아다니는지 셋 중에 하나만이라도 명확하게 답하라고 한다. 그러자 차우경은 자신이 본 환영이 그 곳에 시체가 있다고 알려줬다면서 환영에 대한 얘기를 해준다.

 

 

 

 

 

 

전형적인 고독사의 형태를 보이는 이혜선의 죽음. 강지헌은 홍기태에게 아이 얘기를 하다가 꾸중만 듣는다. 전수영은 강지헌에게 "저는 차우경씨가 별로 신뢰가 가지 않습니다. 지나치게 감정적이고 불안해보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한가지는 마음에 걸립니다. 시가 있는 죽음에는 항상 아이가 있다. 지금껏 우리가 해결했다고 생각한 사건이 정말로 해결된 것이 맞는지 그 말을 듣고 자꾸만 다시 생각하게 됩니다."란 얘기를 한다. 그 얘기를 듣고 뭔가를 찾아보는 강지헌.

 

 

 

 

 

 

한편 김동숙은 죽은 안석원의 물품을 태워버리고, 그의 사망보험금을 수령한다.

 

 

 

 

 

 

친할아버지네에서 돌아온 은서. 은서는 이연주도 만났나보다. "은서 갖고 싶은 거는 다 사준다고 했어. 수영장도 가고, 놀이동산도 간대. 아줌마 완전 좋아!"라며 의도치않게 차우경에게 비수를 꽂는 은서. 그때 차우경은 강지헌으로부터 아이를 찾았다는 연락을 받는다.

 

 

 

 

 

 

다음날 강지헌과 차우경은 그 아이를 만나러 가고, 시완이는 이은호에게 그림 그리는 여자애는 어디 갔냐고 묻는다. 계속 안보여서 죽은 줄 알았다면서. 대답 없이 웃기만 하는 이은호.

 

 

 

 

 

 

아이가 발견된 보육원으로 찾아온 두 사람. 그런데 그 보육원엔 서정주의 문둥이라는 시가 있었다. 보육원장은 이혜선의 딸을 데려오는데 딱 봐도 차우경이 보는 환상의 아이는 아님. 이혜선의 딸은 한 달 전 보육원 앞에서 잠든 채로 발견되었다는데, 누가 수면제라도 써서 데려놓았나? 이혜선의 딸은 왜 보육원 앞에서 잠들어있던 것이며, 하필 왜 또 이곳에 서정주의 시가 있는 것일까? 의문을 남긴 채 붉은 달 푸른 해 7회, 8회 미라 여인의 비밀 줄거리와 복선 정리 끝!!!

 

 

 

 

 

 

붉은 달 푸른 해 줄거리와 복선정리는 제 개인적인 의견들이기 때문에 틀릴 수도 있어요. 참고용으로만 보세요.

다른 의견이나 이해 안가는 부분은 댓글로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재미있게 보셨다면

공감이나 댓글 부탁드려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