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2014] 겨울왕국 - 줄거리/결말

겨울왕국

Frozen, 2013

 

개요) 애니메이션, 모험, 코미디, 가족, 판타지, 뮤지컬/ 미국/ 108분/ 2014. 01. 16 개봉

감독) 크리스 벅, 제니퍼 리

출연) 크리스틴 벨(안나 목소리), 이디나 멘젤(엘사 목소리)

등급) [국내] 전체관람가 [해외] PG

 

 

 

 

 

안 본 사람이 없을 영화지만 겨울왕국2 개봉 기념으로 올리는 겨울왕국1 줄거리 포스팅. 바로 시작!

 

 

 

 

 

겨울왕국의 시작은 ♪Frozen Heart♪ 노래를 부르며 얼음을 캐는 사내들과 꼬꼬마 크리스토프, 스벤. 물 표현  예술이다.

 

 

 

 

 

아렌델 왕국의 공주 엘사와 안나. 언니 엘사는 얼음과 눈을 다룰 수 있는 마법의 힘을 가지고 있었다. 이 힘을 이용해 같이 노는 두 자매. 눈사람 올라프도 만들고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있다.

 

 

 

 

 

그러나 즐거운 시간도 잠시 엘사는 실수로 안나의 머리에 마법을 쏘게 되고, 안나는 머리가 하얗게 새며 몸이 차가워진다. 두 자매의 부모는 도움을 청하기 위해 트롤에게 향한다.

 

 

 

 

 

트롤에게 가는 동안 엘사의 마음이 불안해서 마법이 통제 되지 않는다. 가는 길에 얼음을 만들고 가는데 그걸 크리스토프와 스벤이 목격하고 뒤따라간다.

 

 

 

 

 

트롤에게 안나를 보여주자, 트롤은 심장은 어렵지만 머리는 치료가 쉽다고 얘기한다. 안나를 치료하기 위해 마법의 흔적과 기억을 지우는 트롤. 트롤은 엘사의 마법이 근사하면서도 위험한 일이기 때문에 통제할 줄 알아야한다고 경고한다. 왕은 엘사가 마법을 통제하는 법을 배울때까지 성문을 잠그고, 일손을 줄이며, 사람들과의 접촉이 없도록 모두를 차단시킨다. 심지어 엘사의 동생 안나까지 말이다. 같은 방 쓰다 각방 쓰게 된 엘사와 안나. 참고로 이때 엘사네 가족을 따라간 크리스토프와 스벤은 어느 한 트롤과 함께 살기로 한다.

 

 

 

 

 

눈이 오자 똑 똑똑똑 똑 ♪Do You Want to Build a Snowman?♪ 를 부르며 엘사에게 눈사람 같이 만들자고 꼬시는 안나. 안나는 엘사와 예전에 단짝이었는데 이제는 아니라며, 이유를 알려달라고 노래한다. 엘사의 방 앞에서 같이 눈사람 만들자, 눈사람 아니어도 좋다면서 노래하지만 돌아오는 대답은 "어서 가, 안나" 이 말에 시무룩해서 돌아가는 안나.

 

 

 

 

 

왕은 엘사에게 장갑을 주며 힘을 감추라고 한다. '느끼지 말고 들키지 마라.'

 

 

 

 

 

시간이 좀 더 흘러 성장한 엘사와 안나. 여전히 안나는 엘사에게 같이 놀기를 청한다. 텅 빈 궁전 사람이 없어 그림과 얘기하는 안나. 한편 엘사는 힘이 점점 강해지자 두려움을 느끼고 있다.

 

 

 

 

 

또 다시 시간이 흘러 완전히 큰 엘사와 안나. 안나는 이제 엘사에게 놀기를 청하지 않는다. 완전 어색한 사이가 되버린 두 사람.

 

 

 

 

 

한편 엘사와 안나의 부모님은 일이 있어 잠시 왕국을 떠나는데, 배가 파도에 전복되는 바람에 돌아가시고 만다.

 

 

 

 

 

엘사는 부모님 장례식에도 참여하지 않고, 안나는 그런 엘사에게 문을 열어달라고 부탁한다. 이제 우린 서로밖에 없다면서 말이다. 엘사가 장례식에 참여하진 않은 것은 감정이 극에 달해 마법을 통제할 수 없는 상태였기 때문이다.

 

 

 

 

 

3년 후 엘사는 성년이 되어 아렌델에는 대관식이 열린다. 대관식으로 인해 각국의 인사들도 아렌델에 오고, 닫혀있던 성문도 개방할 예정이다.

 

 

 

 

 

♪For the First Time in Forever♪ 성문이 열려 빨리 모두와 만나길 기대하는 안나. '태어나서 처음으로 난 혼자가 아니야.'란 가사에서 알 수 있듯이 엘사와 사이가 소원해지면서 안나는 외로움을 많이 느끼고 있었다. 운명의 남자를 만나는 것까지 기대하는 안나. 반면 엘사는 사람들이 자신의 마법을 눈치채지 못하도록 연습하고 잔뜩 긴장하고 있다.

 

 

 

 

 

성문이 열리고 바깥으로 나가는 안나. 안나는 이제 외로움과 이별하고 진정한 사랑을 찾으려고 한다. 엘사는 계속해서 들키지 않게 다짐하고 노력한다.

 

 

 

 

 

안나는 밖에서 서던 제도의 한스 왕자를 만나게 된다. 드디어 안나가 운명의 남자를 만난 것인가! 인상적인 첫만남을 가진 두 사람.

 

 

 

 

 

여러 사람 앞에서 대관식에 참여한 엘사. 장갑을 빼고 진행하는 부분이 있어서 잠깐 위험할 뻔 했으나 무사히 대관식을 마친다. 여왕이 된 엘사.

 

 

 

 

 

대관식 뒤에 열린 뒤풀이. 사람들은 무도회장에서 춤을 추고 있다. 정말 오랜만에 가까이 대화를 나누는 엘사와 안나. 안나는 엘사가 어색한지 횡설수설하고 난리도 아니다.

 

 

 

 

 

그 때 위즐튼의 공작이 엘사에게 춤을 청하는데, 엘사는 안나가 춤을 잘춘다며 안나를 공작에게 넘겨버린다. 위즐튼공작 가발 쓰고 왔는데 고정이 제대로 안돼서 왔다갔다 움직인다ㅋㅋㅋ 안나와 춤을 추며 왜 그동안 성문을 닫았는지 이유를 묻는 공작.

 

 

 

 

 

파티가 너무나 즐거운 안나는 항상 이랬으면 좋겠다. 엘사는 그 말에 동의하지만 안된다고 얘기한다. 이유를 묻는 안나에게 그냥 안된다며 단호박을 시전하는 엘사. 덕분에 안나의 기분은 다시 시무룩.

 

 

 

 

 

하지만 파티장에서 한스를 만나 다시 즐거운 시간을 보낸다. 함께 춤도 추고, 수다도 떨고, 오붓한 시간을 보내는 두 사람. 대화를 나누면서 서로에 대해 알아간다. 한스는 형만 12명이 있는데 그 중 셋은 2년간 자신을 투명인간 취급했다고 한다. 안나도 어느 날부턴가 갑자기 엘사에게 외면당한 경험이 있기 때문에 한스에게 동질감을 느낀다. ♪Love Is an Open Door♪를 부르며 서로가 운명이라고 생각하는 두 사람. 결국 한스는 안나에게 청혼하고, 안나는 청혼을 승낙한다.

 

 

 

 

 

안나와 한스는 엘사에게 가서 자신들의 결혼 소식을 알리지만 엘사는 방금 만난 남자와 결혼은 안됀다며 허락하지 않는다. 옳소 옳소! 무슨 당일 만난 사람이랑 결혼을 해? 나 같아도 뜯어 말릴 듯.

 

 

 

 

 

근데 철 없는 안나가 하는 말이 진정 사랑하면 할 수 있댄다.

"안나 네가 진정한 사랑을 알아?"

"혼자 숨어 지내는 언니보단 잘 알지."

안나때문에 마음의 상처 제대로 받은 엘사.

"넌 축복을 원했지만 내 대답은 '안 돼'야."

 

 

 

 

 

엘사는 파티를 끝내고 성문을 닫으려 한다. 다급히 엘사를 불러세우는 안나. 그 과정에서 엘사의 장갑이 벗겨진다. 표정에서 알 수 있듯이 엄청 놀란 엘사는 안나에게 장갑을 돌려달라고 한다. 하지만 안나는 장갑을 돌려주지 않고 더 이상 이렇게 살 수 없다며 호소한다. 그러자 그럼 떠나라는 엘사. 둘의 갈등이 점점 극에 달하고 있다.

 

 

 

 

 

그동안 쌓여있던게 폭발한 안나는 "내가 뭘 잘못했는데? 왜 날 외면하는 거야? 왜 세상과 담 쌓고 살지? 뭐가 겁나서?"라며 엘사를 몰아붙이고, 엘사도 감정이 폭발해 마법을 쓰고 만다. 그동안 열심히 감췄던 마법이 결국 사람들에게 들키고 말았다.

 

 

 

 

 

황급히 파티장을 나서는 엘사. 그러나 밖에는 아렌델의 백성들이 가득했다. 엘사가 패닉 상태라 마법은 통제되지 않고, 사람들은 엘사의 마법을 보고 두려움을 느낀다.

 

 

 

 

 

성을 빠져나와 협곡에 다다른 엘사는 협곡을 얼리며 도망친다. 그런데 이때 문제가 발생한다. 엘사가 딛는 부분만 언 것이 아니라 협곡을 포함한 아렌델 전체가 얼고, 여름인데 눈이 오는 것이다. 안나는 아렌델을 한스에게 맡기고 엘사를 찾으러 간다.

 

 

 

 

 

이 다음 장면은 너무나도 유명한, 유튜브에서 몇 번이고 찾아봤던 장면. 바로 그 ♪Let It Go♪ 자신의 힘을 숨겨왔던 엘사가 이젠 남들이 뭐라하던 신경 쓰지 않겠다고 마음가짐을 바꾼다. 자신의 한계를 시험하며 힘을 찾아가는 엘사. 올라프도 만들고, 얼음다리도 만들고, 얼음 성까지 만든다. 왕관을 집어던지고 과거에서 벗어나 새롭게 태어난 엘사. 리뷰 쓰면서 렛잇고 다시 듣는데 다시 들어도 참 명곡인 듯.

 

 

 

 

 

엘사를 찾아 혼자 말타고 헤매는 안나. 근데 나무에 쌓인 눈이 떨어지자 말이 놀라서 도망가버린다. 완전 쫄보로구만.

 

 

 

 

 

안나는 혼자 돌아다니다가 오큰네 떠돌이 교역소를 발견한다. 그곳에서 겨울웃과 겨울부츠를 사려는 안나. 그때 가게 안으로 크리스토프가 와서 당근, 밧줄, 곡괭이를 사려고 한다. 가격은 40전. 크리스토프는 놀라서 10전만 받으라고 하지만 주인장은 겨울용품이라 재고가 딸린다며 안된다고 한다. 크리스토프 전재산이 10전인데ㅠㅠ

 

 

 

 

 

안나는 크리스토프에게 눈보라가 북쪽산에서 오고 있으며 일종의 마법 같다는 말을 듣는다. 근데 크리스토프가 안나의 말에 대답하고 말실수를 한다. 주인장보고 사기꾼이라고 해버린 것. 열 받은 주인장은 크리스토프를 바깥으로 던져버린다.

 

 

 

 

 

헛간에서 혼자 ♪Reindeer(s) Are Better Than People♪ 를 부르는 크리스토프. 짧은 노래라 사람들이 기억 못 할 수도 있는데 내용은 사람보다 순록보다 낫다 크리스토프만 빼고, 사람은 순록처럼 냄새가 나지 않는다 크리스토프만 빼고. 뭐 이런 내용의 짧은 노래다. 안나는 크리스토프에게 필요한 물품들을 대신 사주고 자신을 북쪽 산으로 데려다 달라고 한다.

 

 

 

 

 

북쪽 산으로 가면서 크리스토프는 엘사가 왜 세상을 얼렸다고 묻는데, 안나는 파티장에서 있었던 일의 자초지종을 설명한다. 크리스토프도 그 날 만난 남자랑 결혼 약속을 했다는 부분에서 황당했는지 두번이나 묻는다.

"부모님이 낯선 사람 조심하라고 안하셨소?"

"물론 그러셨죠. 하지만 한스는 낯선 사람이 아니에요."

어이구 철 없는 안나야. 낯선 사람 맞단다. 크리스토프가 계속 딴지를 걸자 안나는 당신이 사랑 전문가라도 되냐고 묻는데, 크리스토프는 친구들이 전문가라고 답한다. 근데 안나가 믿지 않음.

 

 

 

 

 

안나와 설전을 벌이다가 뭔가 낌새를 느낀 크리스토프. 이들은 늑대들에게 쫓기게 되는데, 간신히 절벽을 뛰어넘어 늑대를 따돌리지만 썰매와 물품들이 낭떠러지 아래로 떨어져 박살난다. 안나는 미안해서 혼자 가려고 하는데 안나가 혼자 가다가 죽으면 썰매를 사줄 사람이 없기 때문에 크리스토프는 안나를 끝까지 도우려고 한다.

 

 

 

 

 

북쪽산으로 걷고 걷다가 올라프를 만난 안나일행. 근데 놀란 안나가 냅다 올라프 머리에 킥을 날린다ㅋㅋㅋ 싸움 실력이 장난이 아님. 안나는 당근으로 올라프의 코를 만들어준다. 올라프의 자기소개를 듣고 올라프가 누군지 떠올린 안나. 여기서 잠깐 웃긴 장면이 나온다.

"저 희한한 당나귀는 누구야?"

"스벤이야."

"그럼 순록은 누군데?"

"스벤."

"이름이 같아서 외우기 쉽네."

올라프가 말한 희한한 당나귀가 크리스토프였다ㅋㅋㅋㅋㅋ 안나와 크리스토프는 여름을 되돌리기 위해 엘사가 있는 곳으로 데려다 달라고 한다.

 

 

 

 

 

여름 얘기를 듣고 여름, 태양, 뜨거운 건 다 좋다는 올라프. ♪In Summer♪ 여름을 상상하는 올라프의 노래 인 썸머. 크리스토프는 여름이 오면 올라프가 녹을 것이라고 말하려다가 안나가 말려서 말하지 못한다. 노래를 부른 후 엘사에게 안내하는 올라프.

 

 

 

 

 

한편 한스는 성을 열어 사람들에게 수프와 따뜻한 와인, 망토 등을 제공하고 돌본다. 위즐튼 공작은 교역물자를 나눠준 것이 마음에 들지 않아 따진다. 둘이 설전을 벌이는 동안 안나의 말이 성에 도착하고, 한스는 안나에게 문제가 생긴 걸 알고 찾아 나서려고 한다. 공작은 자신의 사람 2명을 지원해 여왕을 찾으면 꼭 이 겨울을 끝내게 만들라고 한다.

 

 

 

 

 

드디어 엘사의 얼음성에 도착한 안나일행. 안나가 망설이다가 노크하자 성문이 열린다. 안나는 이런 적은 처음이라며 놀라는데 이는 과거 엘사 방에 찾아가 문을 두드렸을 때 문전박대 당한 경험이 쌓여서 보인 반응이다.

 

 

 

 

 

안나는 파티장에서 있었던 일을 사과하는데 엘사는 사과할 필요는 없지만 그만 가는 게 좋겠다고 한다. 엘사는 자신은 홀로 여기서 살아야한다고 얘기한다. 그래야 아무도 안해치고 자신의 모습대로 살 수 있기 때문에. 그 때 등장한 올라프. 엘사는 자신이 만든 올라프가 살아움직인다는 걸 알게된다. 안나는 예전 친했던 시절처럼 될 수 있다고 말하는데, 엘사는 자신이 안나를 다치게 한 과거가 떠올라 자리를 떠나려고 한다.

 

 

 

 

 

♪For the First Time in Forever (Reprise)♪ 안나는 자신이 태어나서 처음으로 언니를 이해했으며, 태어나서 처음으로 언니 곁에 있을테니 함께 산을 내려가자고 한다. 하지만 엘사는 자신은 외롭지만 동시에 자유롭다며 자기를 내버려두라고 한다. 그런 엘사에게 아렌델이 깊은 눈속에 파묻힌 소식을 전해주는 안나. 안나는 놀란 엘사에게 눈을 녹이면 된다고 하지만 엘사는 녹이는 법을 모른다고 답한다.

 

 

 

 

 

안나는 엘사에게 함께 해결하면 되니 두려워할 필요가 없다고 노래하지만, 엘사는 자신의 힘으로부터 벗어날 수 없고 저주를 이길 수 없는 것에 한탄한다. 안나가 열심히 설득하지만 이미 두려움에 빠진 엘사.

 

 

 

 

 

엘사의 감정이 극에 달하자 또 통제되지 않은 마법이 나가고, 그 마법은 안나의 심장에 맞는다. 그 후 들어온 크리스토프와 올라프.

 

 

 

 

 

안나가 돌아가지 않자 엘사는 얼음괴물? 아이스골렘? 암튼 사진에 보이는 저걸 만들어서 안나, 올라프, 크리스토프를 내쫓는다. 안나가 화가나서 눈뭉치를 던지는데, 그걸 맞은 골렘이 열받아서 안나 일행을 뒤쫓는다. 절벽 아래로 떨어져서 겨우 골렘에게 벗어난 안나일행. 앞으로 어떻게 해야하는 지 고민하는 것도 잠시 안나의 머리가 더 하얗게 변한다. 크리스토프는 도움을 받자며 자신의 친구들에게 가자고 한다.

 

 

 

 

 

그 시각 엘사는 감정을 통제하기 위해 아무 것도 느끼지 말라며 자기 암시를 하지만 말처럼 쉽지가 않다. 뾰족한 얼음들이 엘사의 불안한 심리 상태를 보여주고 있다.

 

 

 

 

 

크리스토프는 안나와 올라프를 트롤들에게 데려간다. 근데 둘이 보기엔 그냥 돌들. 그래서 둘은 크리스토프가 정신이 나간 줄 안다. 올라프는 자신이 주의를 끌테니 안나에게 도망가라고 한다. 안나가 가려는 찰나 움직이는 돌들.

 

 

 

 

 

안나는 그 돌들이 트롤이었음을 깨닫는다. 트롤들은 안나를 보더니 크리스토프가 여자를 데려왔다며 좋아한다.

 

 

 

 

 

♪Fixer Upper♪ 크리스토프가 부족한 점이 있지만 안나가 사랑해주면 된다면서 안나에게 크리스토프를 영업하는 트롤들. 단순 영업이 아니라 결혼식까지 진행하려고 하는데 안나가 쓰러진다.

 

 

 

 

 

그 때 패비 할아버지가 나타나 안나의 상태를 살펴본다. 엘사가 안나의 심장에 얼음을 박아서 그걸 빼지 않으면 영원히 얼어붙는다고 한다. 얼어붙은 심장은 진정한 사랑으로만 녹일수 있다는 할아버지의 말에 안나와 크리스토프는 한스에게 사랑의 키스를 받으러 간다.

 

 

 

 

 

한스는 안나를 찾으러 엘사의 얼음성에 도착하는데 골렘이 다리를 지키고 있었다. 한스와 다른 지원자가 골렘을 상대하는 사이 공작이 보낸 사람들은 먼저 성에 들어가 엘사를 죽이려고 한다. 마법으로 두 사람을 제압하는 엘사.

 

 

 

 

 

골렘을 따돌린 한스와 지원자들은 뒤늦게 성에 도착한다. 엘사가 마법을 푼 사이 공작의 사람이 또 다시 엘사에게 화살을 날리려고 하는데, 한스가 막아서 방향을 튼다. 근데 화살이 하필 엘사 위에 있던 샹들리에에 맞는다. 떨어지는 샹들리에를 피하는 엘사. 그만 정신을 잃고 마는데….

 

 

 

 

 

정신을 차려보니 아렌델 성에 손이 구속된 채 갇힌 엘사. 엘사는 창문을 보고 자신이 무슨 짓을 저질렀는지 알게 된다. 한스는 엘사에게 겨울을 끝내고 여름을 되돌려 달라고 하지만 엘사는 할 수 없다고 얘기한다.

 

 

 

 

 

성에 도착한 안나는 한스에게 가서 엘사가 자신의 심장을 얼려서 진정한 사랑으로만 녹일 수 있으니 키스해달라고 한다. 키스하려다가 비열한 표정을 지으며 "안나 당신을 사랑하는 사람이 있으면 좋으련만."이라고 말하는 한스.

"뭐라고요? 날 사랑한댔잖아요."

"난 내 왕국에서 서열 13위라 왕이 못 돼요. 그래서 결혼으로 왕이 되려 했지."

"그게 무슨 소리에요?"

"그런 면에서 엘사가 더 적합했지만 접근이 불가능했소. 하지만 당신은."

"한스!"

"사랑에 목말라서 선뜻 결혼하겠다더군. 결혼 후에 엘사를 사고로 위장, 없애려 했지."

"한스 제발 그만!"

"한데 스스로 사고를 쳤고 당신은 뒤따라갔어."

"제발"

"이제 남은 건 엘사를 없애고 여름을 되찾는거야."

"당신은 언니의 적수가 못 돼."

"네가 엘사의 적수가 못 되지. 난 달라. 난 영웅이야. 아렌델을 파멸로부터 구할."

"당신 뜻대로는 안돼."

"이미 돼가고 있어."

운명의 남자인 줄 알았던 한스는 사실 빌런이었던 것! 너무 쓰디쓰게 그날 만난 남자와는 결혼하면 안된다는 인생 교훈을 배운 안나.

 

 

 

 

 

한스는 뻔뻔하고 능청스럽게 안나가 엘사에게 살해당했으며, 죽기 전에 혼인 서약을 나눴다고 거짓말을 한다. 반역자 엘사를 잡아 처형시키겠다고 말하는 한스.

 

 

 

 

 

하지만 엘사는 탈출에 성공한다.

 

 

 

 

 

안나를 두고 떠나던 크리스토프는 성이 눈보라에 휩쌓이자 안나가 걱정돼 다시 돌아간다.

 

 

 

 

 

방에서 얼어가던 안나는 올라프의 도움으로 불을 쐰다. 안나는 한스가 진정한 사랑이 아니었음을 말하고 사랑이 뭔지 모르겠다고 한다. 그러자 올라프는 사랑은 크리스토프가 한스에게 안나를 데려다주고 떠난 것처럼 상대방을 먼저 생각하는 거라 알려준다. 그제서야 크리스토프가 자신을 사랑한다는 것을 알게된 안나.

 

 

 

 

 

크리스토프가 성으로 돌아오고 있다는 걸 안 올라프와 안나는 그를 만나기 위해 성에서 나온다.

 

 

 

 

 

서로를 만나러 가는 두 사람.

 

 

 

 

 

한편 그 시각 한스는 엘사에게 안나가 죽었다고 거짓말을 한다. 그 거짓말을 듣고 슬퍼하는 엘사. 동시에 눈보라가 그친다.

 

 

 

 

 

눈보라가 그치고 서로를 발견한 크리스토프와 안나. 안나는 크리스토프에게 가려다 엘사를 해치려는 한스를 발견하고, 한스의 검을 몸으로 막는다. 완전히 얼어붙은 안나때문에 한스의 검은 부셔지고, 한스는 튕겨져 나간다.

 

 

 

 

 

뒤늦게 안나를 알아차린 엘사. 꽁꽁 언 안나를 부둥켜 안고 오열한다.

 

 

 

 

 

모두가 슬픔에 빠져있을 때 심장부터 서서히 녹기 시작하는 안나는 원래의 모습으로 돌아온다.

"날 위해서 널 희생했던 거야?"

"언니를 사랑해."

엘사와 안나 서로를 향한 사랑이 안나의 심장을 다시 녹였다.

 

 

 

 

 

사랑이 녹인다는 올라프의 말에 힌트를 얻은 엘사는 사랑의 힘으로 얼어있던 아렌델을 녹인다. 다시 여름을 되찾은 아렌델.

 

 

 

 

 

여름이 돌아와 올라프가 녹자 올라프 전용 눈구름을 만들어주는 엘사. 그 때 깨어난 한스에게 안나는 죽빵을 선물해준다. 코를 정통으로 날리는 것 같은데 안나 싸움에 소질이 있는 듯.

 

 

 

 

 

한스는 서던제도로 송환되고, 엘사를 해치려 했던 위즐튼의 공작도 그 죄를 물어 교역을 끊기로 한다.

 

 

 

 

 

안나는 엘사의 도움으로 크리스토프에게 썰매를 선물하고, 아렌델의 공식 얼음공급 업자로 임명한다. 그리고 서로의 마음을 확인한 두 사람을 키스를 나눈다.

 

 

 

 

 

여름을 한껏 즐기는 올라프. 엘사는 성 바닥을 얼려 아이스링크를 만든다. 어렸을 적처럼 함께 놀며 즐거운 시간을 갖는 엘사와 안나. 다신 성문을 닫지 않기로 한다. 이렇게 겨울왕국은 해피엔딩으로 막을 내린다.

 

 

 

 

 

쿠키 영상으로 엘사가 렛잇고를 부르며 집어던진 왕관을 발견한 골렘이 왕관을 쓰는 영상이 나온다. 진짜 겨울왕국 끝!

 

 

 

 

 

 

O.S.T - FROZEN 겨울왕국

COUPANG

www.coupang.com

 

 

월트디즈니 겨울왕국 한국어 더빙 수록

COUPANG

www.coupang.com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